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클릭이슈
세종시교육청, 2018년 과학실험실 안전 직무연수 실시

과학실험실 안전! 탐구·실험중심의 세종과학교육 실현

세종시교육청이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관내 초·중등 교원 18명을 대상으로 「과학실험실 안전 담당교원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사진은 지난 9일 두루고에서 진행한 연수 장면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이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두루고에서 관내 초·중등 교원 18명을 대상으로 「과학실험실 안전 담당교원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탐구·실험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과학실험 시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에 대한 교원 역량강화에 주안점을 두었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2015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탐구 중심의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강조되고 있어 과학실험·실습의 중요성이 배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안전한 과학실험을 위한 과학실험 담당자의 안전관련 전문성과 과학실 위험물질 관련 지식에 대한 지도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연수의 주요 과정으로는 ▲과학실험실 안전교육의 필요성 ▲응급상황 대처 방법 및 상황별 응급처리 ▲동식물 실험 안전 관리의 실제 ▲화학약품 안전관리 및 시약별 특징 ▲화학실험기구 안전사용 및 폐수, 폐시약 관리 ▲화학 실험 안전 관리의 실제 ▲실험실 안전 관리 방법 및 안전사고 예방 등 담당교원이 과학실험실 관리와 실험을 진행하는 상황에 필요한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수과정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세종시교육청은 안전한 과학실험의 내실화를 위해 ‘과학교육지원단’을 구성하여 모든 학교 과학실험실에 대한 안전수칙·안전매뉴얼을 게시하고 학생 안전교육 생활화와 안전관련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안전관련 장구 지원 등 과학실험실 여건 개선과 담당자에 대한 연수 등 다양한 안전관련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숙 창의인재교육과장은 “2015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과학수업을 학생들의 창의력과 무한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학생 중심, 탐구 중심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즐기며 실험과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과학실험실의 여건을 개선하고 교원의 안전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독도는 우리 땅
세종119 특수구조단 자동차 사고 대응훈련
[포토] 청소년 유해 환경 OUT
[포토]한솔동 새미녀회 아름다운 손길
행정수도 염원을 담아서
[포토]한반도를 품은 강원도의 힘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