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클릭이슈
세종시교육청, 2019학년도 학교 선택사업 확정

우리 학교 사업은 우리가 선택해요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교구성원이 협의를 통해 교육청 재정지원 사업을 선택하고, 교육청은 해당 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2019학년도 「학교 사업선택제」 선정이 완료됐다고 2일 밝혔다.

「학교 사업선택제」는 교육청 각 부서에서 추진 중인 학교 예산 지원 주요 사업을 통합·일괄 추진하고, 학교별로 특성에 적합한 사업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학교 예산지원의 형평성 및 효율성과 학교교육 자율성을 제고하는 제도로, 기존의 교육청 중심 하향식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사업 추진 방식이다.

2019학년도 세종시교육청 「학교 사업선택제」는 크게 공통사업과 선택사업으로 구분되며, 공통사업은 교육청 정책(비전, 지표, 혁신과제 등) 추진을 위해 모든 학교에 운영이 필요한 사업인 ▲학생자치활동 ▲학습부진학생특별지도 ▲학생생활지도 강화로 총 3개 사업이다.

선택사업은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각종 교육정책 사업으로 ▲학교혁신과(인권교육 지원학교 등 7개 사업) ▲교육과정과(두드림학교 등 3개 사업) ▲창의인재교육과(수학나눔학교 등 7개 사업) ▲학생생활안전과(학교 내 대안학교 등 7개 사업) 등 4개의 부서에서 추진하는 24개 하위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사업선택제」대상은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전체이며, 단위학교는 구성원의 협의를 거쳐 공통사업의 추진 방향을 결정하고 선택사업의 종류를 결정하게 된다.

학교별로 2개까지 자율 선택이 가능한 선택사업의 경우, 독서교육 실천학교 30개교, 놀이활동 중점학교 18개교, 학교예술동아리 14개교, 교육과정-수업-평가혁신 선도학교 10개교 등 총 130개의 선택과제가 각급 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도 이들 사업의 총 예산은 13억 3200만 원이며, 단위학교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학교가 선택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협의를 통해 선택하고 진행하는 사업선택제는 시작부터 끝까지 민주적인 과정을 거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우리’ 모두의 성과가 될 것”이라며,

“이번에 단위 학교에서 선택한 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는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적십자 사랑담은 김장김치 준비 끝
[포토] 대선공약 이행촉구 요구하는 공무원노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가을
행복한 경찰관들의 승진 임용식
[포토] 독도는 우리 땅
세종119 특수구조단 자동차 사고 대응훈련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