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클릭이슈
시민단체가 선정한 세종시의원 재미있는 평가성실형, TMT형, 알파고형 등 유형별로 의원 모니터링

2019 세종시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단 최우수의원에 차성호 의원 선정

행감 최우수 의원 차성호 의원, 우수의원 박성수·이태환 의원 선정

위원회별 우수의원으로 행정복지위원회는 박성수 의원, 산업건설위원회는 이태환 의원을 각각 선정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물의를 빚은 교육안전위원회의 우수의원은 선정하지 않았다.

[세종인뉴스 이강현 기자]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정종미)는 지난 4월 25일 2019년 행정사무감사 시민모니터링단(시민 44명으로 구성, 단장 성은정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출범 후, 5월 21일을 시작으로 5월 31일 까지 총 5일간 의회와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다.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단은 시의원 일반 평가(성실성, 참여도 및 적극성, 공정성), 전문성 평가(피감기관에 대한 이해, 자료검토 수준, 질의 수준, 현안이해 수준), 기타(회의 성과, 미래성) 등의 평가 항목에 대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종합하여 2019년 행정사무감사 최우수의원으로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서 원활한 회의 운영은 물론, 문제점을 지적하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차성호 의원을 선정했다.

위원회별 우수의원으로 행정복지위원회는 박성수 의원, 산업건설위원회는 이태환 의원을 각각 선정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물의를 빚은 교육안전위원회의 우수의원은 선정하지 않았다. 

시민 모니터링단이 선정한 유형별 의원 평가로는 ‘성실형’에 채평석, 이윤희, 이영세, 손인수, 임채성, 손현옥 의원, ‘TMT:TOO MUCH TALK’형에 노종용, 상병헌 의원, ‘공격형’에 박성수, 안찬영, 김원식, 윤형권 의원, ‘일취월장형’에 차성호 의원, ‘알파고형’에 이태환 의원, 답답한 진행에 ‘고구마형’ 박용희 의원, 그리고 존재감을 느낄 수 없었던 ‘꿔다놓은 보릿자루형’으로 유철규, 이재현 의원을 꼽았다.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특히 세종시 의회가 시민과 소통하려는 태도를 갖춘 점이 눈에 띄었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민제보를 받은 점, 사전 면담을 통해 시민의 요구사항을 수렴한 점 등 모니터링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시민과 함께 가고자 하는 방향을 보여준 모범적 사례였다는 평가이다.

답답한 진행에 ‘고구마형’ 박용희 의원, 그리고 존재감을 느낄 수 없었던 ‘꿔다놓은 보릿자루형’으로 유철규, 이재현 의원을 꼽았다.

의원들 또한 관련 현안에 PPT 자료나 사진, 영상자료, 문서, 성공사례 벤치마킹을 추천하는 등 성실하게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였다. 

다소 아쉬운 것은 질의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번 행정감사도 지역사회현안을 중심으로 한 문제 발굴 및 대안제시 등 정책을 전환할 수 있는 정책감사로 나아가지 못했다는 의견이다.

또 여전히 고압적인 태도로 질의하거나, 공무원들이 만든 행감 자료의 숫자만을 지적하거나 정리되지 않고 즉흥적으로 하는 질의 등 논리적이지 못한 발언을 한 일부 의원에 대하여 더욱 연구하고 노력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모았다. 

피감기관인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 또한 여전히 자료 준비가 미흡하고 업무 이해도가 낮아 전문성도 부족하며 면피성 답변이 많았다는 평가이다.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수정 검토하겠다’는 답변으로 행감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집행부의 태도는 여전히 문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앞으로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내가 사는 도시 현안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교육의 장인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사회발전과 자치기반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더불어 정책감사를 위해 시민들로부터 정책과제를 모으고 시의회에 제안하고 예산감시 활동을 통해 예산낭비 사례를 선정하는 등 더 나은 세종행정과 의정을 도모하기 위해 활동해 나갈 것이다. 

이번 모니터 활동 결과를 토대로 세종시 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세종시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강현 기자  blackwolflkh@gmail.com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할미꽃을 아시나요
바르게살기운동 세종시협의회 새해 활동 다짐
[포토]적십자 사랑담은 김장김치 준비 끝
[포토] 대선공약 이행촉구 요구하는 공무원노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가을
행복한 경찰관들의 승진 임용식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