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세종브리핑
세종시 지역화폐 이름 국민 공모전 실시

세종 지역화폐 이름 국민이 함께 지어주세요”

내년 70억 규모 발행·전 국민 대상 공모전·15일까지 접수

[세종인뉴스 차수현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내년 3월 전자카드형으로 발행하는 지역화폐(가칭 세종사랑상품권)의 명칭을 공모한다. 

지역화폐 명칭 공모전 포스터(세종시 제공)

지역화폐란 지역자금의 관외 유출을 막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장이 발행하고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화폐를 말한다. 

시는 내년 3월부터 일반시민 판매를 통해 22억 원, 출산축하금 및 공무원복지포인트 등 정책발행을 통해 48억 원 등 총 7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다. 

시민은 세종시 내 신용카드(IC카드) 단말기가 있는 모든 점포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소상공인을 보호하고 지역화폐 남용 등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점포, 기업형 슈퍼마켓(SSM), 유흥업, 사행성 오락업 등은 사용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내년 발행에 앞서 세종의 지역적 특색과 지역화폐의 의미를 잘 표현하고 독창적이면서 부르기 좋고 기억하기 쉬운 명칭을 짓기로 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명칭 공모에는 세종시 지역화폐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응모는 1인당 1점만 가능하며, 오는 15일까지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에서 공모 제안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sjeong0402@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우수작은 자체 위원회 심사 및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확정되며, 시상은 최우수 1명 80만 원, 우수 2명 50만 원, 장려 2명 20만 원, 세종사랑 5명 4만 원씩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이번 지역화폐 명칭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화폐 도입을 통해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한다”면서 “지역화폐 발행 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세종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차수현 기자  chaphung@naver.com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수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행복청 박무익 차장, 청주국제공항 도로현장
[포토]공무원노조 해직자 행안부 앞에서 절규어린 집회
[포토] 국방부 선정, 최극강 육군,해병대,공군 용사 위용
[포토] 행복도시 세종사진전 공모 수상작품
[포토] 2019년 제3차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교통협의회
[포토] 세종시교육청,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 발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