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세종브리핑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세종마을교육공동체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운영, 앎과 삶의 연계

세종시교육청, 17일과 18일 이틀간 「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운영

마을교육공동에 역량강화 및 모범 운영 사례 공유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세종마을 교육공동체(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12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세종시교육청 4층과 6층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세종마을학습공동체’ 운영과 앎과 삶의 연계를 위한 ‘마을학교’ 운영을 위해 「2019년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2019년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은 기존의 성과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마을학습공동체 활동과 세종마을학교 운영 과정 경험을 중심으로, 역량 강화와 다양한 운영 사례를 확산하고 성찰을 통해 모범 운영 방법을 모색하여 마을학교 운영자간 성장을 위해 기획했다.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학교 운영자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원하는 주제별로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구성한 학습공동체로,

지난 10월부터 ▲영상편집 ▲독서토론 ▲세종 지역사 ▲세계 전래놀이 ▲컬러 에듀스터 총 6개 팀이 운영됐다.

세종마을학교는 올해 공동육아 등 연초 선정된 총 25개 학교의 운영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마을학교별 성찰을 통해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활동가의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 2019년 시범 운영된 사업으로, 마을학교 운영자들은 이번 ‘성장 나눔의 날’을 통해 오는 2020년부터는 세종마을학교뿐만 아니라 마을교사, 동네방네프로젝트 길잡이 교사 등 세종마을교육공동체에 참여하는 활동가 모두를 ‘성장 나눔의 날’행사 대상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희망했다.

세종마을학교 북적북적 윤나영 대표는 “무엇보다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운영진들이 한 자리에 자주 모이게 되니 마을학교 간 이해와 연대가 생기게되어 친근한 마을의 이웃이 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세종마을학교 마세아(마을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학교) 최영화 대표는 “마세아학교를 운영하면서 다문화강사들과 프로그램 연구, 교재·교구 개발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학생들이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행동의 작은 변화를 볼 때면 힘든 것도 잊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영신 교육협력과장은 “이번 마을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자발적 모임으로 서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경험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우리교육청은 2020년을 학교와 마을의 연계를 위해 노력하는 한 해로 삼고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무등산 증심사 가는 길
연세초 한빛도서관 개관식에 캘리그라피 작품 기증 미담
[포토] 행복청,복합편의시설 주민설명회
[포토] 제2회 세종시검도회장기 대회, 승자는?
[포토] 1억원 이상 고액 기부 세종 아너소사이어티 탄생
[포토] 세종시공동모금회 사랑의 성금 모금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