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세종시교육청, 2020학년도 학교 자율적 독서인문교육 강화

독서교육 실천학교 운영 활성화로 학교 특성을 살린 맞춤형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한 학기 한 권 읽기, 1인 1도서 지원으로 교과연계 수업력 높여

세종시교육청이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평생 독서인 양성을 위해 학교 특성을 살린 자율적 독서인문교육 강화에 나선다. 사진은 세종시 다정초등학교, 다정유치원 학생들이 독서를 즐기고 있는 장면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이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평생 독서인 양성을 위해 학교 특성을 살린 자율적 독서인문교육 강화에 나선다.

세종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2020년 독서⋅인문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각급학교에 안내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세종시교육청은 학교의 특성을 살린 자율적 독서문화를 정착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로 학생들의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해 올해 165억 2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다각도로 학교 현장을 지원한다.

먼저, 학교도서관 기능 활성화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학교도서관 이용 교육 ▲학교도서관 환경개선 ▲신설학교 장서확충 ▲학부모명예사서제를 운영한다.

또한, 학교도서관 및 독서교육 지원체제 강화를 위해 ▲독서교육실천학교 담당자 연수 ▲학교도서관 운영 및 관계자 연수 ▲찾아가는 학교도서관 컨설팅 ▲교원 독서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 ▲교사 독서교육연구회 ▲교과연계 독서교육 강화를 위한 국어과‘한 학기 한 권 읽기 1인 1도서 지원’을 확대⋅실시할 방침이다.

아울러, 맞춤형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독서교육 실천학교(43교) 운영 ▲독자에서 저자로 나아 갈 수 있도록 인문책쓰기실천단 운영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공동체와 함께하는 독서교육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문학콘서트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학생 독서토론과 인문기행, 독서동아리 운영은 학교 자체 운영으로 이관하여 평생 독서인 양성을 위한 학교의 자율적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강화한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독서교육 실천학교를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의 특성을 살린 책 읽는 학교 문화 만들기를 위해 2019학년도 독서교육 실천학교 운영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자율적 독서인문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앞으로도 우리교육청에서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평생 독서인을 양성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누구나 쉽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과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세종시119  천연기념물 왜가리 구조
[영상뉴스]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전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동영상] SUNNY, ‘사회변화 챌린지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동영상 뉴스] 여름 휴가는 ‘청정 제주’ 자연이 펼쳐지는 핀크스리조트에서
[포토]제65회 현충일 헌화 하는 이춘희 시장
[포토] 세종시교육청, 상반기 충청권교육감 정책협의회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