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세종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 공간탐방 자료집 발간

초⋅중⋅고등학교 및 공공건축물 32곳 공간혁신 우수사례 소개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학교 현장의 실질적 이해도 제고 기대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아이들의 배움터이자 성장터인 학교를 학생들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조성해 주자는 운동이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가운데 학교공간 혁신 우수사례를 담은 책자가 발간되어 학교현장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교공간혁신사업인 세종꿈마루 일환으로「세종꿈마루 공간탐방(세종편) 자료집(이하 자료집)」을 발간하여 각 급 학교에 배포한다.

세종시 교사들이 개발진으로 직접 참여한 이번 자료집은 학교의 다양한 공간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소개하고 학교사용자인 학생들이 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며 공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추진됐다.

자료집은 초등학교 9교, 중학교 8교, 고등학교 7교, 공공건축물 8곳 등 총 32곳의 공간 사례를 ▲학교(건축물) 소개 ▲주요 혁신 공간 소개 ▲이 공간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리 학교(교실)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순으로 자세히 설명한다.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내 체육활동을 통해 체력증진이 가능한 대평초등학교의 가상현실 스포츠 공간, 수업과 천체 관측이 가능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천문대 등 학생중심의 다양한 공간을 소개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공간탐방 자료집을 통해 학교공간이 가지는 의미와 공간 구성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일선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집필에 참여한 김은주 솔빛초 교감은 “동료 교직원들과 함께 수차례 협의를 통해 현장의 교직원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끊임없이 고민하며 자료집을 제작했다”며 “자료집이 세종의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하 교육시설과장은 “학교공간혁신은 학생·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이루어지는 것이 핵심”이라며 “학교가 공간혁신을 통해 민주적으로 성장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료집은 그림(PDF) 형태로 세종시교육청 누리집(http://www.sje.go.kr)에 탑재되어 누구든지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세종시119  천연기념물 왜가리 구조
[영상뉴스]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전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동영상] SUNNY, ‘사회변화 챌린지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동영상 뉴스] 여름 휴가는 ‘청정 제주’ 자연이 펼쳐지는 핀크스리조트에서
[포토]제65회 현충일 헌화 하는 이춘희 시장
[포토] 세종시교육청, 상반기 충청권교육감 정책협의회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