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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BRT 보조노선 완전 개통으로 간선급행버스 체계 구축내부순환 BRT 보조노선 시범운행 착수

대중교통 마스크 미착용 승객 탑승거부 허용 등 방역철저

대전 등 시계(市界)외 노선 추가요금 폐지… 버스요금 조정

[세종인뉴스 차수현 기자] 세종시는 28일(목)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세종시 김태오 교통과장이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에 대해 발표했다.

세종시는 연말까지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 시범운행에 착수할 계획으로, 올해 초 내부순환 BRT 900번 노선을 완전 개통(1월 23일)하여 환상형 도시구조의 각 생활권을 연계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BRT 전용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국도1호선변 지역은 상대적으로 BRT 대중교통 서비스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없어 아쉬운 점이 많았다며, 이에 세종충남대병원⇄세종시립도서관~어진교차로 등을 경유하고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을 운행하여 신도시 각 생활권간 연결 및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은 도시개발이 완료되어 BRT 전용도로 및 전용정류장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만큼 기존 도로와 정류장을 활용하여 운행할 계획이며, 신속성과 정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일반도로 경유구간은 최소화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며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최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앞으로 시범운행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은 시민, 교통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대전시를 중간정차 없이 최단시간에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M-BUS: Metropolitan-Bus)를 수도권 외 지역에서 최초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김태오 교통과장이 정례 기자 브리핑에서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에 대해 발표 하고 있다.(사진제공=세종시청)

세종시는 출범 이후 인근 지자체(특히 대전시)를 연결하는 광역노선을 꾸준히 확충해왔지만 생활권 개발에 따라 경유 구간이 늘고,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급행노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최근 소위 ‘준(準) BRT’ 설치 요구가 등장했으나 준 BRT는 전용시설(도로와 정류장)을 의무화한 BRT 법령체계 적용이 어려워 대안으로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광역급행버스(M-Bus)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이다.

광역급행버스는 한정된 정류장*을 정차하기 때문에 광역도시 간 신속한 이동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정류장 수는 편도기준 12개 이내(기·종점에서 7.5 km 이내에 각각 6개)이나 여건에 따라 기점지에서 8개까지 정차 가능, 이 경우 편도 기준 14개 이내) 국도 1호선을 활용하여 기존의 광역BRT 노선과 중첩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세종시와 대전시의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최적의 노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선선정 면허권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있으며, 노선에 대한 타당성 심사 후 사업자를 지정하는데, 올해 하반기 수요조사에서 우리시가 선정되면 내년 하반기부터 도입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오 교통과장은 끝으로 세종-대전 간 상습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광역급행버스(M-Bus) 도입 문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수현 기자  chaphun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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