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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발표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일대 역사 건립 용역결과 나와

 KTX : B/C 0.86, 기존보다 0.27 올라… 금남 발산리에 설치

 ITX : B/C 0.83 서울역까지 68분, 청주공항 연결노선도 추진

세종시 발전 필수시설… 정부에 건의, 충청권 공감대 형성 노력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세종시는 9일(목) 오전 지난해 5월 아주대학교에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춘희 시장은 언론 브리핑을 KTX 세종역 용역 결과에 대해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나왔으며,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라고 했다.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철도시설공단 용역(2017년 5월)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한 이유에 대해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많은 관심을 끌던 역사(驛舍)의 위치는 그동안 지역부동산업계에서 예상한 지역으로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km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건설할 계획으로 KTX 세종역 추진과 관련,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ITX(ITX : Intercity Train eXpress도시간 특급열차, 새마을호) 세종역 용역 결과에 대해 ITX는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하여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으로 향후 서울역처럼 행정수도 세종시의 철도 구심점이자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수서역이나 동탄역과 같이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으로, 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 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B/C 0.83(2020.1.15), 경전선 송정–순천 구간 전철화 B/C 0.88로(2019.12.19.)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이 시장은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될 것이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히며, 개통 목표 연도는 2030년으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하고,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충북선 : 조치원-오송-청주-청주공항-증평-음성-충주-제천 봉양역(중앙선)을 연결하는 115km의 철도)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노선을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과 연계하면 공주‧부여‧청양‧보령 등 충남권과 세종‧충북권의 접근성이 높아져 충청권이 윈-윈하고 공동 발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과 ITX는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인근 지역이 공감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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