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세종시의회 비대면 영상 브리핑, 67회 임시회 의사일정 공개

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장, 비대면 영상브리핑 통해 주요 의정활동 목표 등 공개

지난해 전국 17개 광역의회 청렴도 최하위 평가에 깊은 책임감 느껴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세종시의회는 제4회 언론 브리핑(비대면 영상 브리핑)을 통해 제66회 정례회기간 ‘국회세종시의사당 설치 촉구 결의안’ 등 모두 76개의 안건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태환 의장은 지난 정례회 회기에서 윤리심사자문위원회 구성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미래 산업 육성지원책, 보육 및 교육 환경 개선과 복지 서비스 확충을 통한 보편적 복지 확대 등을 성과로 꼽았다.

특히 각 상임위원회와 예결위의 종합 심사를 거쳐 세종시 1조 8,173억원과 교육청 8,208억원 규모의 올해 본예산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가장 큰 의정 성과로는, 전국 지방의회가 행정수도 완성을 촉구하기 위해 한목소리를 냈으며 지난 9월 12일, 전국 광역시도 단위 의장 협의체인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와 ‘행정수도 완성 공동 선언문’을 채택한 데 이어, 지난 11월 10일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와도 ‘행정수도 세종 완성 촉구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것을 주요 성과로 밝혔다.

이어 금년도 의정방향 및 목표 중 최우선 과제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기점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안 수립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의지를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말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세종시의회가 전국 17개 광역의회 중 최하위권으로 평가를 받아 시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의회 의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오는 2월 까지, 우수 평가를 받은 타 시도의회 벤치마킹, 국민권익위 청렴 컨설팅, 행동강령운영 자문위 위원 구성을 통한 자문, 윤리특위 논의 등을 통해 세종시의회의 청렴도 제고를 위한 특단의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시민에게 신뢰받고 열심히 일 잘하는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제67회 임시회가 이번 주 금요일(1.15.)부터 시작된다며 각 상임위별 일정 등에 관해 해당 상임위원장들로부터 주요 안건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 1월 15일부터 1월 25일까지 11일간 진행되는 제67회 임시회 중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철규) 회의에서는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청취의 건을 비롯하여, 9건의 조례안, 2건의 동의안에 대한 안건 처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임채성)는 1월 15일부터 1월 25일까지 진행되는 제67회 임시회 동안 2021년 세종시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6건의 조례 제정 및 개정안건 처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제67회 임시회 교육안전위원회(위원장 박성수)에서는 위원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청취하고, 의원 발의 조례안 6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등 총 8건의 안건 심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근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세종시 제공 북극한파 속의  명소 설경
비암사 극락보전, 세종시 최초 국가지정 건축문화재 보물 지정 예고
[포토] 외교부, 독도의 아름다운 사계절 영상
세종시 소정면 곡교천 코스모스 작품 사진전
조각가 김승환, 이탈리아 코페티현대미술관에서 초대전 개최
[동영상 뉴스] 세계의 헤게모니 중국으로 이동하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