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김중로 국회의원 항공대대 관련법 개정 등 토론회 개최경제편익분석(B/C) 구조적 오류, 천문학적 매몰비용발생

조치원비행장 항공대대 관련법 개정, 부대배치계획과 연계 외각으로 이전

현재 1개 항공대대는, 1개 여단본부와 2개 기동헬기 대대 확대 개편(예정)

[세종인뉴스 서동명 기자] 20일(목) 오후 3시 바른미래당 세종특별자치시 위원장과 국회미래안보포럼 대표를 맡고 있는 김중로 국회의원은 국책연구기관이 모여 있는 나라키움 세종 국책연구단지(1층)에서 행정수도 내 조치원비행장 항공대대 통합·이전(이하 ‘항공대대’이라고 한다.)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 국방위원 김중로 국회의원

이번 토론회는 충남대 군사안보학과 임익순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발제자로 국토연구원 이승욱 책임연구원, 토론에는 민대표 정원희 박사,충남대 군사안보학과 조남인 교수, 국방연구원 이남석 박사, 김중로 국회의원 수석보좌관인 문정균 기술사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시민(市民), 국회(國會), 학(學), 관(官)이 함께하는 진지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국토연구원 이승욱 책임연구원은 행복도시 건설 10년 무엇이 문제인가? 를 시작으로 신도심인 행복도시와 구도시 읍·면지역과의 상생발전방안을 제시하였고, 시민대표로 참여한 정원희 박사는 폐쇄·이전 서명부에 서명한 2,600명 주민 의사가 왜곡되어 항공대대가 통합·이전으로 변질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조치원 비행장 통합 이전 안보 경제적 측면은(연서면 2개 항공대대 이전의 필요성은?)

또 충남대 조남인 교수(전 65사단장)는 지금의 항공대대 통합·이전 모습은 재검토 되어야 하며, 단계적 접근을 통해, 폐쇄·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국방연구원 이남석 박사는 이번 토론회가 민·군협력 차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행정수도 기능 강화와 도시 확장을 고려 추가 검토할 필요성을 시사했다.

수석보좌관인 문정균 기술사는 항공대대 통합·이전 관련 경제편익분석(B/C)의 구조적 오류로 인해 천문학적 매몰비용 발생 가능성을 지적하였고, 통합·이전 합의서(‘13.09.27 조정·합의)와 관련 관련법 제45조 자격요건 위반 관련 국방부, 세종시 등 관계기관이 국가권익위원회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법적 다툼이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뿐만 아니라 토론회를 준비하면서 국방부『부대 재배치 기본계획 (’17.03)』에 따르면 현재 1개 항공대대는 장래 1개 여단본부와 2개 기동헬기 대대로 확대 개편안으로 계획하고 있어, 앞·뒤가 맞지 않으며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중로 의원은 “세종시와 국방부의 항공대대 통합·이전 노력은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한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이제는 좀 더 큰 틀에서 행정수도 도시 확장, 전시대비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방위법 개정과 함께 항공대대 외각 이전 검토가 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국방개혁에 따른 부대배치계획과 함께 검토 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서동명 기자  hongmin1208@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동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의원님 2018-12-24 10:36:25

    아무도 하지않으니..현재 대한민국 콜벤업계 조사좀,,콜벤허가 내놓구 십여년 유류세 보조받으면 콜벵영업 않하고 다른일하며 보란듯이 유류보조 받으니 그세금은 누가내나요,,전수조사 해야합니다..세종시 부터   삭제

    포토
     ‘제4회 세종시 아름다운 정원 경연대회' 선정 정원
    [포토] 세종시 최민호 시장, 현충일 기려
    [포토뉴스] 특수임무유공자회 세종시지부, 푸른 세종 환경보호
    [영상뉴스] 세종TL 소속·연고 장애인 펜싱팀 금 4·동 4 획득
    국립세종수목원, ‘아름다운 정원치유, 만병초 품종 특별전
    [영상뉴스] ’23 쌍룡훈련, 한미 연합·합동 상륙작전 수행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