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세종시교육청, 시민감사관 제도 활성화에 박차

맞춤형 연수 5회 확대 실시 등 시민감사관 연수 내실화

지적사항에 대한 이행여부 확인 등 적극적인 조치

사진설명: 지난 17일 세종시교육청 6층 상시감사장에서 열린 시민감사관 연수 모습(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 감사관실)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이 시민 및 전문가의 눈높이에서 세종 교육현장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시민감사관 제도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교육행정‧법률‧회계‧건축‧위생‧학교폭력‧청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총 17명의 시민감사관을 위촉해 현장 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감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시민감사관이 관내 학교 종합감사에 처음 참여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107명의 시민감사관이 97개 기관의 종합감사 시 불합리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건의하는 등 교육현장 개선에 이바지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시민감사관의 전문성 신장 및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연수를 전년도 4회에서 연 5회 이상으로 확대 실시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대한 감사 시 적용함으로써 감사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수의 내실화를 기한다.

또한, 회계, 보건, 시설 등 시민감사관의 희망 분야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실제 감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면 및 비대면 연수를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감사관 지적사항을 학교 등 대상 기관에 의견 전달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 이행여부를 확인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함으로써 시민감사관의 역할 및 제도 확립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권순오 감사관은 “교육현장에 대한 시민감사관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를 내실화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고 공정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라며, “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실효성 있는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시민감사관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17일 6층 상시감사장에서 시민감사관을 대상으로 감사 착수 방법, 감사결과보고서 작성, 구체적인 감사활동사례 등 연수를 실시하고, 연수 내실화 및 향후 운영 방향, 제도개선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Z세대 아티스트 ‘썸머소울’ 동명의 곡 ‘틴더’ 발매 통해 노래로 탄생​​​​​​​
[포토]세종시119  천연기념물 왜가리 구조
[영상뉴스]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전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동영상] SUNNY, ‘사회변화 챌린지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동영상 뉴스] 여름 휴가는 ‘청정 제주’ 자연이 펼쳐지는 핀크스리조트에서
[포토]제65회 현충일 헌화 하는 이춘희 시장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