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세종시교육청, 2022년도 예산 8704억 편성2022년도 예산 8704억 편성(올해 대비 496억 원, 6% 증액)

「교육회복 너머 미래교육 준비에 중점 둔 교육예산」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에 발맞춰 학교 교육활동 정상화 집중

모든 아이 저마다의 꿈 펼치도록 미래 교육과 교육 안전망 강화

16일(화) 오전 세종시교육청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하는 최교진 교육감(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시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은 16일(화)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2022년도 교육청 예산안은 올해 본예산 8,208억 원보다 496억 원(6%)이 증가한 8,704억 원 규모라고 밝혔다.

최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발생한 학생들의 학습․심리․사회성 결손을 회복하고, 앞당겨진 미래 교육을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학생 성장 중심으로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내년에는 경제 여건 개선으로 세수 회복이 기대되나, 일상 회복으로 인한 코로나19 재유행과 백신과 치료제 상용화 등에 따라 재정 변동성이 여전한 큰 상황이라며 인건비 증가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경상지출이 증가하고, 방역과 안전 강화에 대한 교육비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교육청은 가용재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교육재정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면서,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위한 세종 교육정책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 교육감은, ▶세입예산에 대한 설명을 통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 중앙정부이전수입을 올해보다 1,082억 원(16.8%) 증가한 7,532억 원으로 편성하였고, 법정과 비법정 등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에 1,054억 원, 교육금고 협력 사업 등 기타이전수입은 17억 원을 반영했고 이자와 자체 수입 등 기타 세입에 대해서는 이자율 하락과 재정집행률 제고로 이월액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21억 원을 줄인 101억 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도 우리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교육투자 분야를 중심으로 한 ▶세출예산에 대해서는 첫 번째, 교육 회복 분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도록 1,021억 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분야별 세출예산은 먼저, 코로나19로 부족했던 공부를 보충하고 학생과 교원의 심리와 정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위해, 학생 수준과 희망에 따른 교과 보충과 학습지원을 위해 기초학력 향상 등 에 18억 원을 반영하고, 수학 등 주요 교과 수업 지원 교사(208명) 인건비에 113억 원을 편성하는 한편, 유초중고와 특수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도록 방과후학교에도 33억 원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또, 학생과 교원의 마음이 항상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관계 중심 생활교육과 Wee클래스, Wee센터, 전문상담기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등 단계별 지원에 24억 원을 편성하고, 교원 상담과 전문 치료 등 교원 치유에 3억 원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부터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하기로 한 ‘학급당 학생 수 20명’을 위해 초등학교 학급증설비 3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코로나19로 침체된 직업교육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실습환경 개선과 현장실습 안전을 더욱 강화하고, 특히, 세종하이텍고 학과 개편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직업교육에 모두 26억 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학교 운영비에 대해서는 반복적인 교육청 목적사업비를 학교 운영비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올해 본예산보다 100억 원이 증가한 793억 원을 편성했다.

두 번째, 미래 교육 분야로 앞으로 교육이 아이들이 하고 싶은 공부, 학생 성장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446억 원을 편성했다.

세 번째, 교육 안전망 분야로 교육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고 학교가 더 따뜻하고 안전한 곳이 되도록 805억 원을 편성했다.

네 번째, 교육 기반 구축 분야로 학교와 교육기관 설립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785억 원을 편성해 안정적인 학생 배치를 위해 학교를 신‧증설하겠다고 설명했다.

집현유‧초‧중 개교, 아름중 제2캠퍼스 신설, 연양초 교사동 증축 등에 모두 445억 원을 편성해 내년 정상 개교하도록 지원하고, 2023년 제2특수학교와 2024년 바른초 개교를 위해서도 신설비 249억 원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원활한 조직 운영을 위해, 공무원 인건비 4,919억 원, 본청과 직속기관 운영비 55억 원, 평생교육시설 환경개선 13억 원 등을 편성했다고 2022년도 시교육청 본예산 편성 방향에 대한 설명하며 사람과 기술의 조화가 중요한 미래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더 많은 교육투자가 있기를 간절히 기대하며,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배움과 성장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기자회견을 마무리 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국립세종수목원에서 만나는 멸종위기종 새우난초
[포토] 사진으로 보는 금강보행교, 주야간 풍경
[포토] 국내 최초 개화한 ‘캄파카초령목’
국립세종수목원에 찾아온 세복수초 개화 소식
[영상뉴스] 김대유 교수, 세종시교육감 후보등록 기자회견
[포토] 국립세종수목원을 찾은희귀철새 장다리물떼새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