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세종브리핑
세종시 조천 중금속 농도 조사 결과 ‘안전’

세종보건환경연구원, 조천 10개 지점 중금속 8종 농도 분석

기준 대비 7% 이하의 저농도를 보여 수질 중금속 농도 안전

세종특별자치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정경용)이 조천수계의 중금속 농도를 조사한 결과 8종 항목 전체에서 불검출 또는 기준 대비 7% 이하의 저농도를 보여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대상인 조천 유역은 인근에 산업단지가 4∼5곳이 있고 향후 신규 산업단지들이 조성될 계획인 곳으로, 산업활동에 의한 미량의 중금속이 배출될 수 있는 하천이다.

이에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조천의 상류부터 하류까지 10개 지점을 대상으로 중금속 8종(구리, 납, 니켈, 비소, 아연, 안티몬, 카드뮴, 크롬)의 농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사람의 건강보호기준 항목인 납, 비소, 안티몬, 카드뮴을 포함해 조사대상 전 항목에서 불검출 또는 기준 대비 7% 이하의 저농도를 보여 수질 중금속 농도가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지난 4∼5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환경분석학회 2024년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한 환경분석 신기술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하여 관련 분야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조사 결과를 향후 조천 주변에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된 후 하천의 전·후 중금속 오염도를 비교·검토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경용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조사는 조천 주변 거주 주민은 물론 시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차원에서 이뤄졌다”며 “앞으로도 세종시 현안과 관련된 환경 분야의 연구 사업을 통해 시민 건강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차수현 기자  chaphung@naver.com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종보건환경연구원#세종인뉴스#중금속농도안전#세종시#정경용원장#세종시조천#조치원읍#수질중금속농도안전#

차수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제4회 세종시 아름다운 정원 경연대회' 선정 정원
[포토] 세종시 최민호 시장, 현충일 기려
[포토뉴스] 특수임무유공자회 세종시지부, 푸른 세종 환경보호
[영상뉴스] 세종TL 소속·연고 장애인 펜싱팀 금 4·동 4 획득
국립세종수목원, ‘아름다운 정원치유, 만병초 품종 특별전
[영상뉴스] ’23 쌍룡훈련, 한미 연합·합동 상륙작전 수행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