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중요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5개 대도시권: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 국토부는, ‘3차 시행계획’은 기본계획의 수립시기와 일치하기 위해 ‘17∼’20으로 설정함(사진=세종인뉴스)

[세종=한국인터넷기자클럽] 세종인뉴스 김부유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수도권 등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 확충 및 운영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확정·고시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대도시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광역도로·광역철도·비알티(BRT, 간선급행버스)·환승시설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투자에 관한 계획으로 20년 단위의 장기 계획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실행계획이다.

* 국토종합계획(’00∼’20), 국가기간교통망계획(’01∼’20) 등 관련계획과 수립시기 일치를 위하여 ‘광역교통기본계획’ 수립시기도 변경함.(‘07∼’26 → ‘13∼’20)

국토교통부는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국가·지자체의 교통 관련 계획 상 사업과 지자체 제안 사업 등을 대상으로 156개 후보사업을 선정하고 사업타당성·교통여건·시급성 등을 감안하여 최종적으로 총 76개 사업을 선정했다.

   
▲ 사진은 오송KTX역과 세종시 도담동을 잇는 BRT도로(사진=세종인뉴스)

특히 이번 시행계획은 국가재정운용계획 상 사회간접자본(SOC)예산의 감소추세를 반영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광역도로 사업은 줄이고 BRT 노선 확대, 환승 시설 구축과 같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업 위주로 선정했다.

그동안 시행계획은 광역교통시설 확충에 중점을 둔 시설계획이었으나 이번 계획에는 광역교통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철도 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고 광역버스노선 확대를 제안하는 등 광역교통 체계개선 및 운영 효율화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공청회(11월) 등을 통해 관계 기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쳤으며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12월)와 ‘국가교통위원회’(12월) 심의를 통해 확정·고시했다.

또한 시행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기존의 ‘광역교통기본계획’ 상 선정사업의 현황을 수정하고 신규 사업을 추가하여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13∼2020)’ 변경·고시도 동시에 진행했다.

이번 계획 완료 시 대중교통수단 분담률과 평균 통행속도를 각각 1.5%, 2% 향상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3% 감축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부유 기자  rokmc482@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부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제4회 세종시 아름다운 정원 경연대회' 선정 정원
[포토] 세종시 최민호 시장, 현충일 기려
[포토뉴스] 특수임무유공자회 세종시지부, 푸른 세종 환경보호
[영상뉴스] 세종TL 소속·연고 장애인 펜싱팀 금 4·동 4 획득
국립세종수목원, ‘아름다운 정원치유, 만병초 품종 특별전
[영상뉴스] ’23 쌍룡훈련, 한미 연합·합동 상륙작전 수행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