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세종브리핑
이춘희 시장,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발언 환영4일 국회 원내교섭단체 이해찬 대표 연설 환영

“이해찬 대표 세종의사당 설치 강조 환영”

이춘희 세종시장, 민주당 대표 국회 연설에 대한 입장

4일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해찬 의원은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중요성을 언급했다.(사진은 국회전경=세종인뉴스)

[세종인뉴스 이강현 기자] 4일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강조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4일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중요하다”면서 세종시를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 대표의 발언은 집권여당의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31만 세종시민은 물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해온 국민 여러분과 함께 지지의 뜻을 밝힌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또 이 대표의 국회 연설은, 21세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자유롭고 정의로운 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로 성장동력 마련, 사회통합, 적폐청산, 평화경제시대 개막,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등을 꼽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세와 지방세 비율 개선, 지방이양일괄법 제정을 통한 중앙사무의 지방이양, 지방자치권 확대 등을 제시하고, 특히 “중앙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 대부분이 모여 있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를 빨리 안정시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환영을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세종집무실이 조속히 설치돼야 한다며, 국회는 올해 정부예산에 반영된 국회분원 설치 기본계획 수립 관련 예산 2억 원을 조속히 집행하고, 20대 국회 임기 내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정치권은 정파적인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국민의 뜻을 받들어 개헌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개헌안에 ‘행정수도=세종’을 명시하고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에 대한 의지를 담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시장은 세종시는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31만 세종시민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에 매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며 이날 이해찬 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을 환영했다.

이강현 기자  blackwolflkh@gmail.com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적십자 사랑담은 김장김치 준비 끝
[포토] 대선공약 이행촉구 요구하는 공무원노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가을
행복한 경찰관들의 승진 임용식
[포토] 독도는 우리 땅
세종119 특수구조단 자동차 사고 대응훈련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