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중요
[기고] 펫코노미 시대, 펫 비즈니스 트렌드

미래융합헬스산업 정보와 자료

[미래융합헬스산업 정보제공] 세종인뉴스는 전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부총장을 역임한 조홍연 박사가 제공하는 정보·자료 등을 8일(월)부터 독자들에게 제공하기로 결정하고 하고 연재하니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애독을 바랍니다.(내용은 조홍연 박사가 제공한 원문체 그대로 싣기로 함)

금회는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김수경 수석연구원 외 2인이 작성하신 "펫코노미 시대, 펫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펫코노미(Petconomy)는 애완동물(Pet)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고,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펫팸(Pet+Family)족’을 비롯해, ‘딩펫(Dinkpet=Dink+Pet)족’, ‘펫셰프(Pet-chef)족 등의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하였습니다.

1인 가구 확대, 저출산 및 고령화 등에 따라, 2017년 반려동물 보유 가구는 전체 가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566만 가구, 반려동물 수는 117만 6,000마리, 반려동물 시장은 2조3,300억원을 나타내고 있으며, 2027년에는 약 6조원대의 시장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펫코노미 시대의 대표적 펫 비즈니스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펫푸드(반려동물을 위한 음식의 인간화): 연령대별 세분화, 기능성 펫푸드, 사람이 먹는 성분으로 제조, 펫푸드 카테고리의 확장, 반려동물용 건강식 등- 펫테크(펫 비즈니스와 테크놀로지의 접목 확대): 스마트 배식, 건강관리 솔루션, AI 장난감, 스마트 화장실, 스마트 침대, 스마트 펫케어 등
- 펫금융(펫 비즈니스와 금융): 보험과 신탁의 결합, 동물병원과 연계한 펫신탁, 선택범위가 넓은 펫보험 등- 펫플레이(펫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확산): 숙박, 여행, 이동수단, 엔터테인먼트 등

-펫리빙(펫과 함께 사는 라이프를 지원하기 위한 요소 확대): 펫존, 펫시설, 펫놀이터, 펫호텔, 펫스테이션, 펫숍 · 센터 등

최근에는 세계 1위 사료업체인 '로얄캐닌'이 전북 김제에 공장을 세웠고, 펫 시장에 국내 대기업을 비롯해 다수의 기업들이 펫 비즈니스에 진출하고도 있습니다.

최신 자료는 아닙니다만 흥미롭습니다. 마른 장마 더위에 한 번 읽어 보시고, 업무에도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  미래융합헬스산업연구소(전 고려대 세종캠퍼스 조홍연 부총장)

세종인뉴스 편집국  rokmc482@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종인뉴스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행복청 박무익 차장, 청주국제공항 도로현장
[포토]공무원노조 해직자 행안부 앞에서 절규어린 집회
[포토] 국방부 선정, 최극강 육군,해병대,공군 용사 위용
[포토] 행복도시 세종사진전 공모 수상작품
[포토] 2019년 제3차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교통협의회
[포토] 세종시교육청, 기초학습 안전망 구축 계획 발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