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중요
세종시교육청, 놀이중심의 생태친화적 유아교육을 위한 생태유치원 시범운영

미르유, 아름유, 올망유, 반곡유, 전의유 등 총 5개원 생태유치원 선정

자연과 놀이를 기반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 지원과 유아행복 교육 실현

미르유, 지난해 금강자연휴양림 현장체험학습 모습(자료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놀이중심의 생태친화적 유아교육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생태유치원’을 시범운영한다.

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친 인지적·감성적·사회적 발달 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개별 유아들의 다양한 특성이 발현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자연과 놀이를 기반으로 하는 세종형 생태유아교육의 실행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행복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생태유치원 시범운영을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2020학년도 학교사업선택제를 통해 미르유, 아름유, 올망유, 반곡유 공립 4개원과 전의유 사립 1개원 등 총 5개원의 생태유치원을 선정했다.(학교사업선택제는 기존에 교육청에서 사업을 정해 공모했던 관행에서 벗어나, 학교선택권을 보장하고 예산 배부의 통합·일괄 추진을 통해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생태유치원은 기존 사전 계획중심의 교육과정이 아닌 아이들의 한 주간 혹은 한 달간의 활동 기록을 학급신문 등을 통해 가정과 공유하며 유치원의 공동체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유치원이다.

유치원 뜰, 놀이터, 마을공원, 숲 등의 자연환경에서 물, 흙, 식물, 햇빛, 비 등의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고 경험하는 바깥놀이와 산책, 자연건강, 생태적 식생활 등의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운영하며,

개별 유치원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텃밭활동, 세시풍속, 동물 기르기, 손끝놀이 등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실천한다.

또한, 하루 일과를 세분화하지 않고 자연의 시간과 유아의 생활리듬에 따른 유아주도의 일과로 이루어지며, 공동체 경험을 위해 다른 학급, 다른 연령의 유아가 함께 놀이하며 어우러지는 통합된 생활공간 운영한다.

이들 생태유치원에 대해서는 내년 2월까지의 운영기간 동안 각 1000만원의 예산과 생태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전환컨설팅,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 등의 행·재정적 방안들이 지원될 예정이다.

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 “세종형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는 거점 유치원을 통해 유아의 균형있는 삶과 행복을 추구하는 놀이중심 생태유아교육을 지속 추진하여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선진 세종유아교육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세종형 숲·생태 유아교육의 지속 추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하고 세종시 단계별 개발계획에 따른 공립 숲·생태유치원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제72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식, 축사하는 김태성 해병대 사령관
[포토] 한국 두메부초 꽃의 아름다움
[포토] 법정기념일 사회복지의날 기념 영상
[포토] 77회 광복절, 순국선열 참배하는 대전 서철모 서구청장
국립세종수목원 '크루지아나빅토리아수련' 개화 강렬한 꽃향기
[포토] 국립세종수목원에서 만나는 멸종위기종 새우난초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