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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여민전 엡, 세종시 인구 29% 가입

출시 이후 300억 판매, 259억 결제… 소비 진작에 큰 기여

앱 가입자 7만 4,561명 세종시 성인 인구의 29% 가입

[세종인뉴스 김근식 기자] 세종시 이춘희 시장은 4일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지역화폐 여민전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세종시는 지역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최소화하는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난 3월 3일 지역화폐 ‘여민전’을 출시했다며 여민전은 세종시가 발행하고 세종시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형 지역화폐로, 일부 업종과 점포를 제외한 신용카드(IC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대부분의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시 결제금액의 10%를 캐시백으로 환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6월 3일 현재 여민전 앱 가입자는 세종시 전체 성인 인구(25만 6,942명, 4월 기준)의 29.0%에 해당하는 7만 4,561명에 이르고 있으며, 관내외 공공기관에서도 여민전을 구매하는 등 지역 경제 살리기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세종시교육청, 세종발전본부, 행복청, 한국교원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농정원,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7개 기관에서 직원 복지포인트 등으로 4억 6천만원 구매)

세종시는 당초 70억 원을 우선 발행하고 향후 소비 추이를 고려하여 발행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발행규모를 370억 원으로 대폭 확대했으며, 시민들의 요청에 따라 당초 3월 한 달 간 운영 예정이었던 10% 캐시백 혜택을 6월까지 연장 운영하는 한편, 여민전이 조기에 소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월별로 발행액(3월 64억 원, 4월 88억 원, 5월 88억 원, 6월 60억 원 총 300억 원 규모)을 분산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민전은 시민들의 큰 호응 속에 지난 3월 3일 출시된 이후, 300억 원이 판매되었고, 259억 원이 사용됨으로써 소비 진작에 크게 기여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월분은 28일, 4월분은 20일, 특히 5월분과 6월분은 단 하루 만에 모두 판매되었다.

이어 여민전은 판매성과에 힘입어 지난 5월 27일 ‘2020 고객사랑브랜드대상’에서 지역화폐 부문 대상을 수상((주최)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후원)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했다며, 출시 후 두 달 간 여민전 사용(3~4월 결제액 151억 7,700만원)에 대한 분석 결과를 설명했다.

여민전 사용 업종은 요식업이 29.7%로 가장 많았고, 소매점(슈퍼마켓, 편의점 등) 15.1%, 식음료(제과제빵, 농축산물 등) 12.2%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용 연령층은 사회활동이 활발한 30~40대의 비율이 77.9%로 가장 높았고, 50대 12.5%, 20대 5.61%, 60대 이상이 3.3%로 나타난 걸로 밝혔다.

이에 세종시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여민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월별 개인 구매한도를 당초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조정하고, 읍면지역 주민이나 어르신들도 여민전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5월 28일부터 관내 NH농협 60개소에서 여민전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브리핑을 마치며 세종시는 이번 추경에 하반기(7~12월) 발행 예산으로 370억원을(캐시백 18억원) 편성한 상태로, 향후 정부의 3차 추경이 확정되는 대로 하반기 여민전 발행규모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근식 기자  luckyman2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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