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교육 클릭이슈
세종시교육청, 2021년도 예산(안) 8,208억 원 편성

세종형 미래 교육 기반 구축에 최선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한 감염병 예방 및 학교정보화 예산 확대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021년도 세종시교육청 예산(안)을 2020년 본예산 대비 329억 원(4.2%) 증가한 8,208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2021년 예산은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경기침체 상황에서 교육사업을 원점(zero-base)에서 재검토하고, 일회성·행사성 사업 및 간접교육비를 최소 편성했다.

또한,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해 보건관리 및 감염병 예방과 미래교육기반 마련을 위한 학교정보화예산을 우선 편성하고, 교육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기관을 확충할 계획이다.

정책사업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직원 인건비 및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운용에 4,836억 원(58.9%)과 교육과정개발과 창의적 교육과정운영에 필요한 교수-학습활동지원에 607억 원(7.4%)을 편성했다.

급식 및 학비지원, 누리과정지원 등 무상교육 확대로 학생의 복리증진과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교육복지지원사업에 515억 원(6.3%)을 편성하고 학교 신·증설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학교교육여건개선시설에 1,001억 원(12.2%) 등을 편성했다.

2021년도 세종시교육청 예산(안)의 주요 편성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 및 미래교육 운영 기반 구축

◦ 학교의 비대면 원격교육 운영과 학습 안전망 강화를 위해 태블릿PC 구입 등 정보화 환경 구축 및 유지관리에 84억 원을 편성했다.

◦ 또한, 세종형미래학교모델 개발을 위해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하고 학교 미래형 선도학교 지정 등 3억 원을 편성하여 향후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대비할 계획이다.

■감염병 예방 및 맞춤형 학력향상 지원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교의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병예방관리에 4억 원을 편성하고,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형 학력향상 지원에 17억 원을 편성했다.

■학교 교육자치 안착 지원 및 학교운영 자율성 강화

◦ 학교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18억 원, 학교자율사업제운영에 3억 원을 편성하고,  본청의 각종 목적사업비 51억 원을 학교운영비 기타사업비로 전환하여 학교운영비 지원을 확대했다.

■지역연계 방과후-돌봄 정착

◦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학생 중심 방과후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하고 촘촘하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30억 원을 편성했다.

■학교 신·증설 및 맞춤형 교육기관 확충

◦ 적기 학교 설립을 위해 새나루초 외 8개교 학교 신설에 630억 원, 동지역 적정규모 학교 육성 및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연양초 학급증설 및 아름중 제2캠퍼스 설립에 171억 원 편성하고,

◦ 읍면지역의 교육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조치원중 이전 배치와 조치원여중 증·개축 사업에 126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 또한, 교육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기관 설립을 위해 세종안전교육원 및 세종공립형대안교육위탁교육기관 설립 등에 총 178억 원을 편성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온라인 운영기반과 교원들의 원격수업 역량강화 등 코로나19로 인하여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세종형 미래 교육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국립세종수목원, ‘아름다운 정원치유, 만병초 품종 특별전
[영상뉴스] ’23 쌍룡훈련, 한미 연합·합동 상륙작전 수행
[포토] 국립세종수목원 다윈난 개화
[포토] 별들이 흐르는 충북도의회 청사
[포토]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전달
[포토] 세종시 금강수변상가 상인들 최민호 시장! 상병헌 의장 감사 현수막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