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행정 클릭이슈
세종시의회, 국민의힘 박용희 의원 주민소환제 주제 세미나 개최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 6일 ‘주민소환제도의 이해’ 세미나 개최

시민 대상으로 주민소환제도에 대해 알리고 국내‧외 사례 분석 및 공유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태환) 박용희 의원은 오는 6일(금) 오후 5시 의회청사 대회의실에서 ‘주민소환제도의 이해’를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 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주민소환제도’를 주제로 김동국 변호사(법률사무소 빛 대표변호사)가 ‘주민소환제도 이해하기’를 발제하고, 성선제 변호사(前 한남대 법대교수)와 ‘주민소환제도 해외사례’를 살펴볼 계획이다. 이어 박용희 의원의 진행으로 시민들과 함께 자유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용희 의원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주민소환제도의 도입 취지와 순기능 등 제도 활용의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시민주권자치 실현을 위한 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점 보완 대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주민소환제는 2004년 1월 16일에 제정된 ‘지방분권특별법’을 통해 도입 근거를 마련한 이후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이 2006년에 제정돼 200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주민소환제도의 목적은 선출직 지방 공직자인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지방의원의 위법‧부당행위, 직무유기 또는 직권남용 등을 막고 관련 사안이 발생하면 주민 투표를 통해 선출직 지방 공직자를 제재할 수 있는 제도다. 또한 지방자치체제에서 주민의 직접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지방자치 의 민주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등 대의제 민주주의가 지닌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다. 

박 의원은 “주민소환제도는 지방 행정에 대한 주민의 직접 참여로 제도 및 정책 등 여러 분야에서 지방 행정의 효율성‧투명성이 강조되는 기반을 마련했지만, 주민들의 견제와 감시를 위한 실질적인 제도로 작동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주민소환제도를 알리고 선출직 지방 공직자의 권한과 책임성 문제를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의회 18명 의원 중 유일한 야당(국민의힘) 소속인 박용희 의원(비례대표)의 이번 세미나 개최와 관련해 ,세종시 정치권 일각에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재선 의원들의 각종 불법 의혹 등이 연일 불거지는 가운데 "주민소환제"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주최한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한 정치적 행위가 아니냐는 시각들이 많다는 점에서 향후 특정 일부 의원들에 대한 주민소환제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말들이 무성하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국립세종수목원, ‘아름다운 정원치유, 만병초 품종 특별전
[영상뉴스] ’23 쌍룡훈련, 한미 연합·합동 상륙작전 수행
[포토] 국립세종수목원 다윈난 개화
[포토] 별들이 흐르는 충북도의회 청사
[포토]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 대한적십자사 특별회비 전달
[포토] 세종시 금강수변상가 상인들 최민호 시장! 상병헌 의장 감사 현수막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