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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국감, 세종KTX역 신설 주요 쟁점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 세종역 신설 반드시 필요 강조

세종시 국감, 세종KTX역 신설 공방전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 적극 찬성

세종역 신설 서둘러 명실상부한 행복도시 완성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바른미래당 주승용 국회 부의장(사진제공=세종시청)

[세종인뉴스 이강현 기자] 지난 22일(월)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예상대로 세종과 대전·충북 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택시 영업구역 문제 등에 대한 논란이 주요 쟁점이 됐다.

주승용 의원(바른미래당·전남 여수)은 “서울에서 오송역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50분, 오송역에서 세종청사까지는 20~30분이 걸린다”며 “세종시와 주변 지역 간 상생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들의 편의(이동시간 단축)를 가장 우선할 때는 세종역 신설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오송역은 연간 600만여 명이 이용하고 이용자 추이도 해마다 늘어나는 실정”이라며 “세종역이 생기더라도 오송역 자체적인 경쟁력은 충분, 세종시가 충북의 눈치를 보기보다 세종역을 서둘러 신설해 명실상부한 행복도시 완성에 다가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승용 의원은 또  “세종역은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 내일 충북도 국감에서도 얘기할 것”이라며 “명색이 행정수도인데 공무원과 민원인들이 피해를 많이 보고 있다. 국민 편의 위주로 해야 한다. 세종역을 지나가야 명실공히 행정수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인화 의원(민주평화당, 전남광양곡성구례)은 “세종시는 지난해 B/C분석 당시와 달리 인구가 30만을 넘었고 유성구 등 대전 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수요 포함, 공공기관 이전 등을 고려해서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대전 유성구는 거리상 세종역보다 대전역과 서대전역이 더 가깝고, 세종역사 부지는 고지대에 협소하기까지 해 필수시설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역사 건설비 1300억 원보다 5배 이상 많은 7200억 원 이상이 소요되어 사업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주변지역과의 원만한 협의를 강조하며 일방통행을 하는 이춘희 시장에 대한 우려를 보이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KTX 세종역 문제와 관련해 충북과 평행선을 달리는데도 계속 (당과 정부에) 요구해 갈등이 커지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이춘희 시장을 질타했다. 아울러 “이 시장이 당에 (KTX 세종역 설치를) 요구하기 전 주변 지역과의 협의를 진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았나 아쉬움이 남는다”고 주변 시도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도 역시 “KTX 세종역 설치와 관련해 (충청권이) 갈등 분열 양상이 있다”고 꼬집은 뒤 “이 시장이 충청권행정협의회장으로서 솔선해서 지역 간 갈등 해결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주변지역과 소통하지 못하는 이춘희 시장에게 지역갈등 해결방안을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세종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인근 지역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인근 광역단체장들과 협의과정이 없으면 취지는 좋아도 지역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의원들의 KTX역 신설과 관련한 주문에 이춘희 세종시장은 “충청권 상생을 전제로 세종과 주변 지자체가 상호 토론·협력해 여러 문제를 풀어가는 데 노력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강현 기자  blackwolflkh@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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