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사회
“검은 머리 파 뿌리 될 때까지”, 세종시 연동면 회혼례식 화제‘평생 보기 힘든 귀한 예식’ 부부 회혼례 연동면에서 열려

인앤인연구소, 지난달 31일, 세종시 연동면 예순 돌 맞은 두 쌍 노부부 회혼례식 행사 개최

회혼례는 유교적인 예속으로 부부가 결혼한 지 60주년을 기념하는 예식이다.(사진제공=인엔인연구소)

[세종인뉴스 임우연 기자] 인앤인연구소(대표 윤선희)는 지난 10월 31일 세종시 연동면 예순 돌 맞은 두쌍의 노부부 회혼례 식을 개최, 아흔을 바라보는 부부 회혼례, ‘평생 보기 힘든 귀한 예식’에 박수 세례를 받았다.

지난달 31일 세종시 연동면 향토문화유산 제39호인 육영재에서 열린 회혼례 식 현장 혼례는 들어봤지만, 회혼례는 익숙하지 않은 예식이다.

회혼례는 유교적인 예속으로 부부가 결혼한 지 60주년을 기념하는 예식이다. 수명이 짧은 예전에는 그렇게 오래 사는 경우가 드물었고 집안에 슬픈 일 없이 부부 금실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없는 행사에 속한다.

이렇게 귀한 행사기 때문에 연동면 동네 어르신들도 모두 진귀한 구경 동참에 나섰다.

한 어르신은 “무탈하게 60년을 살아야 회혼례를 할 수 있어서 100년에 한 번 볼까 말까 한 잔치”라며 “나도 회혼례 식을 치르고 싶은데 남편이 병원에 있어 아쉽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회혼례는 허종행(89), 김종화(88) 부부와 장벽순(88),홍종영(88) 부부의 결혼 60주년을 축하하는 전통 회혼례 예식으로 치러졌다.

허종행, 김종화 부부는 “이 나이에 연지곤지가 쑥스럽긴 하지만 자식들 앞에서 60년을 함께 산 세월을 돌아보니 감개가 무량하다”며 함께 살아줘서 고맙다“는 말로 서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들을 축하하기 위해 3남 2녀의 자녀 부부와 손자 손녀들이 함께해 마치 젊은 선남선녀 결혼식 못지않게 꽃다발과 인사를 전하는 모습은 축하를 넘어 60년의 세월을 오롯이 견뎌낸 감동까지 선사했다.

2남 9녀 11명의 자녀를 둔 장벽순, 홍종영 부부는 ”60여 년을 어떻게 살았나 싶어 눈물이 난다“며 ”죽을 고비도 여러 차례 넘겼는데 다시 새신랑, 새신부가 되니 잘 살아왔구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두 부부는 ”오늘은 정말 기분이 좋다. 늙은 우리에게 언제 이런 날이 오겠냐며 좋은 행사를 마련해줘서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두 부부에게 감동의 회혼례 식을 선사한 중심에는 우리의 옛 문화를 사랑하는 한 사람의 관심에서 시작됐다.

세종시 1호 문화재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주목을 받은 인앤인연구소의 윤선희 대표가 그 주인공으로, 평소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전통혼례와 회혼례식을 결합해 세종시 대표 문화 콘텐츠를 만들었다.

윤선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사진 뒷편 왼쪽부터)이 허종행 부부의 회혼례에서 함께 기념촬영 하고 있다.

윤선희 대표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점차 옅어지는 것 같아 아쉬울 때가 많다“며 전통혼례와 결혼 60주년을 기념하는 회혼례 식이 많이 알려져 우리의 귀한 전통이 계속 계승되었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백 년에 한번 볼까 말까 한 진귀한 잔치인 회혼례가 세종시에서만도 여러 차례 열린 것은 모두 그의 정성과 노력으로 이뤄졌다. 시민들에게 입소문이 퍼져 노부모의 회혼례 식 예약이 벌써 내년까지 꽉 찬 상태다.

잉 같은 흩치 않은 잔치에 주말에도 불구하고 홍성국 의원(세종시 감), 강준현 의원(세종시을), 이춘희 세종시장도 하객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 세종을 홍성국 의원, 이춘희 시장, 강준현 의원이 허종행 부부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저는 결혼한 지 어느덧 42주년이 됐다. 회혼례 하기는 아직 멀었지만 세종시에서 이런 뜻깊은 행사가 있어 너무 뿌듯하다. 귀한 행사가 앞으로도 쭉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60년 해로의 궤적을 전한 아름다운 노부부의 회혼례식 부부의 사랑에 아름다운 우리 전통의 향기가 어우러져 세종을 넘어 이제 전국 방방곡곡으로 그 깊이가 전해지고 있다.

인앤인연구소는 세종시1호 문화재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다양한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예술ㆍ문화교육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미래역량 신장을 목표로 문화기획 및 교육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영상자료들은 인앤인연구소 홈페이지(http://www.ininlab.kr)와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1UDuAC9mTzzdi3GjjU_rww)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임우연 기자  lms700325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종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포토] 세종시 금강수변상가 상인들 최민호 시장! 상병헌 의장 감사 현수막
제72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식, 축사하는 김태성 해병대 사령관
[포토] 한국 두메부초 꽃의 아름다움
[포토] 법정기념일 사회복지의날 기념 영상
[포토] 77회 광복절, 순국선열 참배하는 대전 서철모 서구청장
국립세종수목원 '크루지아나빅토리아수련' 개화 강렬한 꽃향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